본문 바로가기

건축/건축노트

[셀프인테리어] 페인트 칠하기1_창문틀


오빠내외가 살던 집

한 때 이곳에서 초중딩을 보내왔지만 오빠가 결혼 한 후 이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었다.

현재는 오빠내외가 절연을 선언하고 빈집이 되었다. 

 

그렇게 다시 이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되건데 집의 상태가 영 ... ㅋ

 

으 개더러워
으 뭐야 저 노란 거

뭘 어떻게 해야 노란 색이 안지워지는 걸까.. 

청소도 안하고 산건지 화장실과 부엌도 찌든 때가 장난이 아니다. 

 

이건 뭐 엿 먹일려고 더럽게 산 건가 ..싶을 정도인데 설마 아니겠지 ? ㅋㅋㅋ

 

분홍 벽지도 노란 색 자국들도 바라만 봐도 짜증이 올라온다. 엄마와 아빠는 별 생각 없어 보여 혼자 내돈 주고 내가 하기로 했다. 전체는 힘드니 내 방만 페인트 칠과 벽지를 붙일까 한다. 

 

평소라면 품질 좋고 저렴한 페인트와 도구를 찾으려 인터넷을 뒤졌을 테지만 칠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서 친절하다는 평이 나온 가게를 찾아 갔다.

천장은 분홍으로 둬야해서 난색계열의 흰색인 WT1022를 선택

Q. 노란 자국을 지울 수 있을까요?

A. 지울 방법은 없어보입니다. 

 

Q. 문틀과 벽 틈을 무엇으로 메꿔야 할까요?

A. 벽지를 붙인 다음에 수성 백색 실리콘을 쏴주세요. 벽지를 잡아당기며 마르게 되어 잘 펴집니다.

 

Q. 콘크리트 균열을 무엇으로 채워야 할까요?

A. 위와 같은 실리콘으로 채워주세요.

 

Q.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A. 1회 도포 후 2~3시간이 지나면 다시 재채색 해주세요. 2~3회 반복하면 됩니다. 문지방을 가장 나중에 칠 하면 좋아요. 먼저 칠 하면 이사하면서 신발에 밟히게 되어 다시 칠해야 하니 비효율 적입니다. 칠 할 땐 작은 면적을 붓으로 넓은 면적은 롤러로 칠하면 됩니다.

 

말 그대로 친절해서 좋았다.

이제 이론을 채워 넣었으니 본격적으로 실습해보자.

 

창 틀을 먼저 내리고
바닥에 장판을 위한 신문지를 깔고 칠 해 보자
슥쇽샥
뽀애졌다

칠을 할 땐 팔동작을 길게 얇게 여러번 칠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두껍게 칠하면 창문을 올렸을 때 틈사이의 갭이 맞지 않을 위험이 있다.

 

팔이 너무 후들 거린다. 근육양이 없어서인지.. ㅠㅠ

창문 2 개와 문틀 2 개가 남았다.

벽지는 언제 다하지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