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취준

[정책] 청년 구직활동지원금_1회차


2020.01.19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2020.02.10 지원대상으로 선정

2020.02.13 온라인 예비교육 수강 및 수강 확인서 제출

2020.02.20 보고서 제출

필자는 작년에 신청한 경험이 있습니다만 졸업 후 경과기간이 2년에 가깝지 않아서 탈락되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졸업 후 2년 이내의 청년(만 18~39세)에게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졸업 후 2년이 넘어가시는 분은 청년수당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당시엔 2년 차에 가까운 사람들이 우선 선발되어 순위에 밀렸었던 거죠.

서울시는 청년 지원자 인원수를 대폭 늘려 매달 신청자를 받고 있습니다.

그 덕에 저도 어렵지 않게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취업준비를 위한 자격증 및 어학 취득과 교통비, 교재비, 학원비, 통신비 등 이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었습니다. 일을 하며 이 모든 일을 해결하기엔 제가 부족했는지 자격증 취득만은 실패하였네요.

학원 강사 일로 얻는 것은 많았으나 현재 가진 스펙으로는 취업난을 뚫기는 힘들었습니다. 돌이켜보면 능력이 부족하다 느껴져도 계약직일을 받아들일 걸 그랬나 싶고... 

 

여러 선택지의 갈림길에 놓이는 상황이 오지만 경험 그 자체로 나름의 가치가 느껴져서 후회는 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더 발전하여 요구하는 인재상에 도달해야겠죠. 나라에게서 혜택을 받은 만큼 여러 사람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끔 바르게 생활하려 합니다. 이 지원금이 바르게 사용되어야 미래의 청년 지원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겠죠. 나라에서 주는 용돈이 아닌 투자금을 받았단 생각으로 더욱 열심히 움직여야겠습니다. 혼자 취준 길을 걸어간다면 기댈 곳이 없어 안갯속을 헤쳐나가는 기분이었을 텐데 길을 밝히는 램프 하나가 따라오는 기분이네요!  

 

 

 

 

 

◎ 지원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에 가셔서 회원가입을 하시고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메뉴란에서 적합성 확인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구직활동지원금 활동 기간 (해마다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접수기간은 매달 20일까지 입니다. (상시접수)

 

◎ 구직활동 보고서

구직활동보고서는 매달 20일 이내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1회 차도 예외가 아니어서 카드 발급 신청하신 다음 바로 작성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예비교육도 구직활동으로 인정됨으로 인증서 파일을 첨부하시면 좋습니다.  

매월 20일경 고용센터 상담 프로그램 및 취업특강이 올라옵니다. 고용센터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것 또한 구직활동으로 인정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가지 이상 구직활동이 인정되어야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매뉴얼(2020.02)_온라인청년센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매뉴얼(20년2월 수정본).pdf
1.9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