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봉사

[안전] 생활 속 위험을 피하라_안전신문고


 

강아지 산책 중 도로의 바닥 등이 깨진 것을 보았습니다. 바닥 등은 태양열 전지판을 사용하여 밤이 되면 어두운 골목을 밝혀주는 고마운 친구입니다.

이 친구들이 없던 골목길은 어둡고 깜깜한 음산함이 가득했었죠. 이런 고마운 바닥 등이 깨져 전지판도 날아간 모습을 보니 안타까웠습니다. 이 사실을 도로의 주인에게 알려야 새로운 등불을 만날 수 있겠죠?

 

1. 안전신문고 설치
앱 스토어에서 안전신문고를 설치합니다.

안전신문고로 간편 신고하자!

 

 

 

 

 

2. 일반신고 메뉴에서 사진/동영상 올리기
발생지역 위치는 '현위치'로 등록 되니 과거 사진을 올릴 시 '발생지역' 위치등록에 주의해 주세요.

'금이 간 건물 벽/기둥'이나 '인도 보도블럭 파손', '표지판 파손' 등 '재난 발생 시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될 것 같다' 하는 부분을 일반신고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바닥 등이 두 군데 있어서 저는 위치를 표시한 후 사진을 올렸습니다. 그 부위만 찍는 것보단 주변현황을 보여주는 사진을 찍는 것이 업무하시는 분이 더 찾기 쉽겠죠? (위치 못 찾으면 연락이 옵니닿ㅎ..경험담)

빨간 점이 바닥 등 위치

 

 

 

 

3. 기다리기
제줄하고 기다리면 '신고현황'에서 진행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황은 로그인보다 비회원으로 휴대폰 번호 인증받아 확인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앱이 안정적이지 않은지 신고내역이 업데이트 되지 않네요. 신고 마일리지 기능도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앱 개선을 기대해 봐야 겠습니다.

 

+ 불법주차신고 tip

첫 화면에 보신 것처럼 불법주차 신고도 '4대불법주차신고'로 가능합니다. 정류장 앞이나 문 앞에 불법주차한 차량이 있다면 꼭! 앱을 켜시고 앱기능을 활용하여 촬영(1분간격 사진 두 장)하세요.

 

 

***코로나19 자가격리 무단이탈자 신고 방법***

 

행정안전부에서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하여 안전신문고에 자가격리 무단이탈자 신고 기능을 긴급하게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신고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전신문고 앱(일반신고) 또는 포털(www.safetyreport.go.kr)의 신고화면에서 자가격리 무단이탈자의 현재 위치사진(얼굴포함)과 거주장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첨부합니다.

◦ 위치찾기 기능으로 자가격리 무단이탈자의 현재 위치 또는 거주장소를 지정합니다.  다만, 안전신문고 앱의 경우 GPS 기능이 켜져 있을 경우 현재 위치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 신고내용에 무단이탈자의 인적사항, 거주장소 등 구체적인 내용을 입력한 후 제출하면 신고 접수가 완료됩니다.

※ 반드시 “자가격리 무단이탈(위반) 신고”임을 입력해주세요.

◦ 접수된 신고는 자가격리 관리기관(전담공무원)의 사실 확인을 거쳐 조치되며, 결과를 신고인에게 스마트폰 알림, 카카오톡 알림톡, 문자로 안내합니다.